광고

내 논에 사는 생물, 전문가와 함께 조사한다

농촌진흥청, 농업인과 함께 하는 생물조사법 현장 적용

편집국 | 기사입력 2021/12/08 [10:27]

내 논에 사는 생물, 전문가와 함께 조사한다

농촌진흥청, 농업인과 함께 하는 생물조사법 현장 적용

편집국 | 입력 : 2021/12/08 [10:27]


[환경이슈신문=편집국] 농촌진흥청은 생태나 환경에 대한 농가 인식을 새롭게 하고, 국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농업인과 함께 하는 생물조사법’을 연구, 현장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농업인이 직접 생물 조사에 참여해 생물다양성 등 생태계의 중요한 공익기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고자 수행했다.

농업인과 함께 하는 생물조사는 생태 전문가와 농업인이 협력해 농업인 수요와 눈높이에 맞춰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논에 서식하는 생물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2019년부터 올해까지 충남 홍성, 충북 청주, 경남 고성, 전남 함평과 화순, 장흥 6개 지역에서 평소 환경과 생물에 관심이 많고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논 주변의 지리적 위치와 기상, 주변 환경과 특징 등을 종합한 정보와 논둑을 따라 걸으며 포충망으로 생물을 잡아 개체 수를 기록했다.

또한, 논둑에 5m 간격으로 땅을 파서 트랩을 설치한 다음 2주 후에 개체 수를 적었다.

3년 동안 조사한 결과, 논에서 거미류, 딱정벌레류, 메뚜기류, 노린재류 등이 서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역별로는 홍성에서 거미류, 화순에서는 메뚜기류가 주로 출현하는 등 재배 환경에 따른 차이를 나타냈다.

참여 농업인들은 논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을 직접 관찰한 후 농업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 노력과 지속적인 관심을 드러내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친환경 유기농업을 실천하는 농가에서 생태체험이나 치유 농업과 관련된 활동 등을 펼칠 때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안내서를 제작해 농업인과 학생, 도시민 등 생태나 환경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조사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충남 홍성에서 벼를 재배하는 정해일 농업인은 “평소 무심코 지나쳤던 생물과 해충의 생활사를 자세히 알게 됨으로써 해충 예방이나 방제 시기를 맞추는 데 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유기농업과 박상구 과장은 “이번 연구를 다양한 지역으로 확대해 농촌 환경과 생태계의 중요성을 알리고, 농업환경의 가치를 발굴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