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공사장 사토처리 ‘대란(大亂)’ 불가피

바지선 접안장 마련 결국은 비용 부담
도로변 관상용초목 비산먼지에 무방비 노출

허재현기자 | 기사입력 2016/05/09 [08:18]

공사장 사토처리 ‘대란(大亂)’ 불가피

바지선 접안장 마련 결국은 비용 부담
도로변 관상용초목 비산먼지에 무방비 노출

허재현기자 | 입력 : 2016/05/09 [08:18]

 거제지역 대형 공사장에서 반출되는 사토를 제때 처리하지 못하는 데다 막대한 공사지장을 초래하고 있어 사토업체들이 난항을 겪고 있다.


거제시 고현항 내 오비물량장이 사토운반을 위한 바지선 접안장으로 사용해오다 고현항 재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바지선 접안이 전면 금지된 실정이다.이같은 상황에 사토운반을 맡았던 수주업체는 대체 장소를 찾아 어렵사리 장소물색에 나섰으나 정작 토지주와 어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현재 사토운반이 중단된 상태이다. 심지어 지속적인 민원 발생으로 인해 해양경찰서에 수차례 고발까지 당하는 등 경찰조사를 받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     비점오염시설이 전무한 가운데 해양환경오염은 물론 과적까지도 문제가 되고있다.


현재 원정 사토처리를 위해서는 바지선 접안이 불가피하지만 민원 해결이 되지 않는 한 거제지역의 사토처리는 불가능한 형국이다. 바지선을 접안하고 사토를 처리할 수 있는 곳은 고작 한 곳뿐으로 오비물량장 옆 개인부지를 임대해 사토처리를 하고 있는 K개발이 유일하다. 하지만, K개발 역시 각종 민원에 시달리고 있어 업체들간의 불협화음마저 끊이질 않고 있어 분쟁의 소지마저 제기되고 있다.


K개발이 바지선 접안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곳은 도로변에서 급경사로를 따라 접안장으로 내려가도록 조성돼 자칫 안전사고마저 우려된다. 뿐만아니라, 조선기자재 부품 등을  반입할 수 있는 도로지만 차량 총중량 38톤의 대형 트럭이 줄지어 왕래하다보니 도로 하단부의 옹벽에 무리가 따르며, 혹시나 모를 옹벽 붕괴에도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루 400여 대의 덤프 트럭이 진-출입을 하고 있어 안전과 비산먼지로 인한 심한 대기오염이 대두되고 있지만 관리감독은 미흡해 교통사고 우려 등 민원이 발생되고 있다.

 

▲     도로변에는 비산먼지가 그대로 쌓여 거리조성 수종들이  수난을 겪고있다. 


인력을 동원해 임시방편으로 살수 작업을 하고 있으나 토사에 섞인 탁류는 바닷가로 흘러들거나 형식에 그쳐 근원적인 자구책 마련이 절실하다. 더군다나 쾌적한 거리조성에 몫을 더했던 각종 수종은 차량으로 발생한 비산먼지에 의해 실질적인 광합성 작용이 어려워 시급한 관리가 요구된다.


바지선 접안장의 경우 개인 소유 토지라는 이유로 바지선의 접안이 용이하도록 접안시설을 임의로 만들어 놓은 상태이다.공사장에서 발생한 토사를 바지선에 싣고 있는 가운데 덤프트럭과 바지선에서 유출된 다량의 토사가 작업중 항만내 바다로 유입되기 일쑤이다. 또한 접안장에서 발생한 잔토들이 저감시설도 없이 보관,노출되고 비점오염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아 비가 오면 바다로 그대로 흘러들어 해양오염의 개연성이 높다.


현행 항만법 제22조(금지행위)는 다량의 토석(土石)이나 쓰레기를 버리는 등 항만의 깊이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행위와 항만의 보전 또는 그 사용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이를 어길 시에는 항만법 제97조(벌칙)에 의거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명문화 했다.
이같은 실정에 지역의 관련업체들은 사토처리업체의 위법행위가 향후 어떻게 처리될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며 연일 입도마에 올랐다.


일련의 상황에 대해 거제시 해양항만과 관계자는 “고현항 재개발사업으로 소규모 업체들이 기존에 이용하고 있던 부두가 폐쇄되면서 토석처리 지연으로 인한 건설현장 공사의 차질과 손실이 예상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관련법으로 금지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묵인할 수 없는 사항이라 답답하기는 마찬가지 아니겠냐”고 해명했다.

 

이와관련, 거제항만관리사업소 관계자는 “거제시의 애로사항은 충분히 알고 있으나 위법사항이 계속 발생하면 법적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는게 현실”이라며 신중하게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허재현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