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중구, 알기 쉬운 의료급여제도 안내 교육 실시

올 5월 이후 의료급여 자격 취득 수급권자 120명 대상 의료급여 이용 관련 설명

환경이슈신문 | 기사입력 2019/10/21 [13:47]

중구, 알기 쉬운 의료급여제도 안내 교육 실시

올 5월 이후 의료급여 자격 취득 수급권자 120명 대상 의료급여 이용 관련 설명

환경이슈신문 | 입력 : 2019/10/21 [13:47]

울산 중구는 중앙동과 다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 의료급여 신규 수급권자를 위한 '알기 쉬운 의료급여제도 안내' 교육을 실시했다.

의료급여제도는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국민의 의료문제를 국가가 보장하는 공공부조제도로, 건강보험과 함께 국민의료보장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사회보장제도의 하나다.

중구에서는 의료급여제도 안내를 위해 매년 상·하반기 권역별로 순회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하반기 교육은 2019년 5월 이후 의료급여 자격을 취득한 신규 수급권자 120명에게 의료급여제도 전반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함으로써 수급권자의 권리 보호와 합리적 의료 이용을 돕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중구는 의료급여 이용절차와 지원내용, 의료급여일수 산정방법 및 연장승인제도, 중증과 희귀난치성질환 산정특례 제도, 안전한 약물 복용법 등에 대해 설명했다.

또 의료급여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대상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스스로 건강관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했다.

현장에서 중구보건소 건강관리과의 경우 건강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방문건강관리 안내와 혈압·혈당 측정을 실시하고, 간단한 기초 건강 상담도 제공했다.

중구 관계자는 "최근 필요 이상의 의료이용으로 의료급여비용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안내교육과 사례관리를 꾸준히 실시해 대상자가 몰라서 받지 못하는 의료혜택이 없도록 하는 동시에 불필요한 의료이용은 하지 않도록 유도함으로써 의료급여 재정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